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청화스님 법문 시리즈
신행심화과정 - 청화스님 법문 시리즈
강좌명 청화스님 법문 시리즈
강의소개 청화스님께서 생전에 수행자와 재가자를 대상으로 강연, 법문한 육성 파일이다. 스님께서 강조하신 수행법과 깨달음을 중심으로 말씀하신 내용을 엮었다.
청화스님
소개
무주당 청화(無住堂 淸華) 큰스님은 1947년 24세에 백양사 운문암에서 금타대화상을 은사로 출가한 후 50여년 동안 사성암, 벽송사, 백장암, 상견성암, 상원암, 남미륵암, 칠장사 등에서 수행, 정진하셨다. 1985년 전남 곡성군 동리안 태안사에서 3년 결사를 시작으로 회상을 이뤄 대중교화의 인연으로 1995년까지 태안사를 중창복원하여 구산선문 중 하나인 동리산문을 재건하였다. 미주포교를 위해 카멜 삼보사, 팜스프링스 금강선원 등을 건립하여 3년 결사를 성만하고 조계종 원로위원, 성륜사 조실을 지냈다. 2002년 5월, 서울 도봉산 광륜사를 개원하시고 2003년 세납 81세, 법납 56세에 열반에 들었다. 저서로 스승이신 금타화상의 유고를 정리하여 편저한 「금강신론」이 있으며, 법어집으로 「정통선의 향훈」, 「원통불법의 요체」, 「마음의 고향」, 「가장 행복한 공부」 등이 있으며, 역서로 「정토삼부경」, 「약사경」, 「육조단경」 등이 있다.
강의1 원통불법의
요체(28강)
청화스님께서 1993년 2월 해제 중에 동리산 태안사 금강선원에서 이루어진 7일 간의 특별법회에서 ‘수증론(修證論)’을 주제로 설파하셨다. 참선 수행에 있어서 실제로 닦고 증득하는 수증론이 주된 말씀이나, 전 불교를 원융무애하게 회통시킨 말씀이기에 ‘원통불법의 요체’라고 불린다.
법문1 순선안심탁마
(8강)
1995년 1월 미국 삼보사에서 있었던 순선안심탁마법회 중의 청화스님 법문이다. 순수한 참선을 해야 안심을 얻을 수 있고, 시시때때로 모두가 다 행복하게 지낼 수 있다는 내용이다. 중생은 본래 부처이며, 참선의 자세로 업 대신 덕을 쌓으면 부처 본연의 자리로 돌아갈 수 있다는 내용이다.
법문2 육조단경
(6강)
선종(禪宗)의 제6대조인 혜능의 자서전적 일대기다. 자신이 육조의 위치에 이르기까지의 도정(道程), 그리고 문인들을 위한 갖가지 설법을 담고 있다. 특히 혜능의 돈오돈법이 강조되어 있다.
법문3 금강심론
(4강)
금타대화상(1898~1948)께서 깨달음의 세계를 저술한 자료를 모아 청화스님께서 「금강심론」이라 표제를 붙이고 출판했다. 금타대화상은 수행 방법과 깨달음을 얻는 과정을 경전(초기·대승·밀교)에 근거하여 설하였으며, 「금강심론」을 읽는 것은 팔만대장경을 읽는 것과 같다고 말한다.
교재
원통불법의요체
(청화/광륜출판사)
순선안심탁마법문
(청화/사회문화원)
육조단경
(청화/광륜출판사)
금강심론 주해
(배광식/뜨란)
수강료 30,000원
수강대상 일반인 및 불자
모집기간 매월 수시 모집(매월 첫째주 화요일 혹은 목요일 개강)
교육기간 3개월
접수방법 대한불교조계종 디지털불교대학 회원가입 후 수강신청
기타 수강 100% 완료 후, 수강이수증 발급 가능


수강신청 바로가기